Introduction of

벌크선과 컨테이너선을 소개한 후 3장에서는 탱커를 소개한다.

만약 벌크선 시장 철광석, 석탄 및 곡물과 같은 상품과 관련이 있으며 컨테이너선 경제 동향, 터미널 및 항만의 체선료(파업) 및 동맹의 일시적인 해산과 관련이 있습니다.

탱커 국제 유가 및 천연 가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유조선 유형 중에서 유조선 시장에 더 중점을 둡니다.


하나. 유조선의 종류

1) 운송물품에 따른 구분

가. 원유 탱커

– 원유 수송을 위한 대형 유조선으로 통상 30만 DWT 이상의 초대형 유조선(ULCC)과 20만 DWT 이상의 대형 유조선(VLCC)으로 구분됩니다.


나. 제품 탱커

정제된 석유제품(나프타, 경유, 휘발유 등)을 운송하는 선박. 원유운반선에 비해 소형 파나막스급과 수프라맥스급 선박이 일반적이다.

다.

케미컬 탱커

주로 석유화학 제품을 운송합니다.

특장점으로 다양한 종류의 화물을 여러 장소로 운송하는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보면 원유탱크는 내부에 화물창이 하나 있는 반면, 케미컬 탱커는 외부에 화물창이 여러 개 있습니다.

택배에 적합하도록 분할된 칸막이 창이 많고 독립된 배관 시스템을 통해 화물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한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 가스 탱커

액화천연가스(LNG)와 액화석유가스(LPG)를 수송하도록 설계된 탱커선이다.

– LPG 승합차 : 프로판가스, 부탄가스 등 운송

– LNG선 : 액화천연가스 수송(섭씨 -160도의 극저온으로 수송)

2) 크기에 따른 분류

VLCC(초대형 원유운반선) 보통 200,000~300,000 DWT급의 원유 탱커를 말하며 탱커로 분류되는 선박 중 가장 큰 종류입니다.

수에즈맥스, 즉, 수에즈 운하를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는 선박의 최대 크기는 보통 140,000~160,000 DWT입니다.

AFRAMAX(평균 운임의 최대치) 또는 LR2(빅/롱 라그네) 일반적으로 90,000 – 110,000 DWT 선박으로 분류됩니다.

파나맥스 또는 LR1(빅/롱 라그네) 보통 75,000 – 85,000 DWT급 선박을 말하며, MR(중거리) 보통 30,000~55,000 DWT급 선박을 말합니다.


2. 화물의 종류와 유조선의 특성

유조선 주요 화물에 대한 간략한 소개입니다.

1) 원유

원유는 액체이기 때문에 개발부터 사용까지 간편하고 다루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불순물이 적어 완전연소가 가능하며 석유제품 및 석유화학제품의 연료로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3가지 원유 등급은 DUBAI(중동), BRENT(북해), WTI(미국)로 분류됩니다.

High API WTI와 BRENT는 저유황 경질유로, Low API DUBAI유는 고유황 중질유로 분류됩니다.

저유황 중질유는 휘발유 등 고가의 경질유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고, 고유황 중질유는 선박용 벙커C유 등 값싼 중질유를 생산하는 데 쓰인다.

2) 석유 제품

대표적인 석유제품은 우리 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휘발유이다.

자동차에 연료를 공급하는 것 외에도 휘발유는 도장 및 세척과 같은 산업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석유 제품은 항공유로 사용되는 항공유, 석유화학/제조의 원료로 사용되는 나프타, 등유/디젤/중유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3) 석유화학 제품

NCC(Naphtha Cracking Center)에 나프타를 주입하면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등의 기유가 생산됩니다.

이들 기유는 합성수지(PVC, 폴리에틸렌), 합성고무, 합성섬유의 원료로 사용되며 최종적으로 플라스틱 가공산업, 섬유산업, 고무산업, 페인트/세제산업, 화장품산업 등 전사적으로 사용됩니다.

즉, 각종 생활용품에서 전기전자제품, 컴퓨터, 자동차, 건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의 기초원료입니다.

즉, 원유는 유조선으로, 석유제품은 석유제품선으로, 석유화학제품은 화학제품선으로 운반된다.


삼. 유조선 운송 프로세스


이것은 짧은 석유 수송 흐름입니다.

그림과 같이 시추 후 생산 공정에 저장된 원유는 원유 정제소가 위치한 수입국으로 유조선으로 운송됩니다.

대표적인 국가는 한국이다.

원유를 추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수입 원유를 정제하여 만든 석유제품을 재수출함


각 탱커 유형별 대표 항로를 살펴보겠습니다.

200,000 DWT 이상 VLCC의 대표적인 항로는 Ras Tanura(사우디아라비아) → 중국(극동아시아)이며, 120,000~200,000 DWT급을 수송하는 Suezmax 선박의 대표적인 항로는 Bonny(서아프리카) → Lavera(남유럽)이다.

80,000~120,000 DWT급 Aframax 선박은 주로 Novorossiysk(흑해) → Trieste(남부 유럽)에서 운송됩니다.


4. 2023년 원유 해상운송량


대륙별 원유 수출입량을 살펴보겠습니다.

  • 수출: 북미(미국), 중동(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UAE 순), 유럽(러시아, 노르웨이, 영국 순), 아프리카(나이지리아, 앙골라, 리비아 순)
  • 수입품: 북미(미국, 캐나다), 아시아(중국, 인도, 한국, 일본 주문 후), 유럽(네덜란드, 스페인, 독일 주문 후).

물동량 순으로 수출국은 사우디아라비아(740만 배럴), 미국(440만 배럴), 러시아(410만 배럴), 수입국은 중국(970만 배럴), 인도(480만 배럴), 한국( 290만 배럴). bpd)가 순차적으로 나타납니다.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