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다원검사, 왜 해야 되는 걸까요?

수면다원검사,왜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태규 뇌리신경과입니다.

처ライセンス:https://www.denk-nutrition.de/en/guidebooks/slept-late-how-much-sleep-is-optimal/

 

우리 삶에서 수면이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 중 우리는 1/3을 수면시간으로 보내고 편안한 수면을 통해 회복되어 휴식을 얻게 되는데, 이러한 수면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면 피로가 지속되고 일상을 운영하는 데 여러 가지 불편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자는 동안 우리 몸과 뇌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https://www.khmc.or.kr/m/images/a2/20171123_01.jpg

실제로 자는 동안 우리 몸과 뇌는 신체의 회복과 에너지를 저장하고 기억의 공고화, 신경세포체 통합, 뇌의 노폐물 배출 등 다양한 일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이런 행동에 제약이 생기고 몸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잠을 잘 자는 것은 우리 몸과 뇌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잠을 잘 못 잔다면?

우리가 잠을 잘 못 자면 위에서 설명한 우리 몸과 뇌의 활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건강 문제에 노출될 위험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건강 문제를 꼽자면 심장 질환, 고혈압, 면역력 저하, 비만 등을 들 수 있고 이뿐만 아니라 암 발생 위험도 증가합니다.

잠 못자는 당신, 수면검사를 해야 하는 이유

그래서 수면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수면을 방해하는 다양한 수면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기 위해 진행되는 수면(다원) 검사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수면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수면무호흡증, 주기성 사지운동, 기면증, 몽유병, 각종 사건수면 등이 있으며, 이러한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진단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란?

그 중에서 가장 흔한 수면 질환은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말 그대로 자고 있는 도중에 숨을 쉬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크게 폐색성 무호흡과 중추성 무호흡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고 있는 것은 폐쇄성이며, 이는 기도가 좁아지고 더 이상 좁아질 공간이 없어 완전히 폐쇄되고 마는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대표적인 특징은 코골이를 많이 동반한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종류인 중추성은 뇌간이나 불리는 뇌의 일부에서 호흡을 조절하는 데 문제가 생겨 발생하고 뇌간이 이산화탄소 수치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호흡이 얕고 느려집니다.

이 과정에서 수면 중 저호흡, 무호흡이 발생할 수 있고 간혹 폐쇄성과 중추성이 합쳐진 혼합형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요.비만노화술, 담배의 설근과 편도선의 비대한 음주, 흡연코 질환, 다양한 뇌질환

수면무호흡증은 오래 방치할 경우 고혈압, 낮 시간 졸음으로 인한 업무/학업 능률 저하,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동맥경화, 과음 급사, 교통사고, 산업재해, 기타 만성질환 악화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따라서 본인이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신속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수면 검사가 필요한 경우?

 

수면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낮에 매일같이 졸리다2.심한 코골이3.매일같이 오전부터 두통/머리멍 지속4.자고 잘일어나 자도 잔 것 같지 않다5.약을 먹어도 잘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6.비만7.만성피로,무기력8.운전직인데 운전중 졸음이 자주 오는 경우,만약 위에 해당하는 것이 있다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https://post-phinf.pstatic.net/MjAxODA3MTZfMjU0/MDAxNTMxNzI1MjM3MzQw.aQlNJNYR2c-4BtpBZmdbcSQcrss2N5BS8ALhu9BzmM4g.P2F2QXMET5x3EgrUI8dt7fCvkDLRpgbNt_PZ53cU8wcg.PNG/hanaent6925_180718_3.png?type=w1200

수면다원검사에 필요한 시술을 갖춘 병원에서 검사에 필요한 센서를 부착하여 하룻밤 자는 동안 검사를 진행합니다.

자는 동안 뇌파활동(EEG), 눈동작(EOG), 호흡활동 및 산소포화도, 잠자는 자세, 턱과 다리근육활동(EMG) 등을 측정합니다.

검사에 필요한 센서를 부착하고 자는 동안 검사실 직원이 옆 공간에서 밤새 여러분의 수면 상태를 관찰합니다.

수면무호흡증, 기면증 또는 특별성과잉수면병에 대해서는 보험급여가 적용되며 환자는 보험급여비용의 20% 정도만 부담하고 기면증확진을 위한 다중수면잠복기검사(MSLT)는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한 다음날 시행하며 보험급여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보험급여 적용이 가능합니다.

수면다원검사 결과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되면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한 양압기도 보험급여가 적용됩니다.

수면다원검사 어디서 할 수 있을까?

수면 다원 검사는 검사실을 갖춘 여러 병원에서 실시할 수 있습니다.

주로 신경과, 이비인후과, 정신건강의학과 등에서 진료하며, 검사는 예약제로 진행됩니다.

병원 상황에 따라 대기 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 하룻밤 사이에 검사를 진행하고 검사 결과를 분석 및 판독해야 하므로 검사 후 며칠 후 정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면다원검사는 이태규 신경과 본원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검사가 필요하다고 느끼면 저희 병원에 내원하여 자세한 상담이나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이태규 신경과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648 선기빌딩 4층이태규 신경과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648 선기빌딩 4층이태규 신경과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648 선기빌딩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