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로부터 시승을 제공받았습니다.
아이오닉 6는 정말 안 팔릴까?
오늘은 #아이오닉 6 모델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이 차량이 예상만큼 도로에서 많이 보이지 않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 판매량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현대 아이오닉 6 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보다는 어떤 면에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바뀌면 잘 팔릴지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현대아이오닉6 전기차가 정말 안 팔렸나요? 상당수 언론에서는 실패라고 표현했는데, 정확한 데이터 비교를 통해 어느 정도 사실인가. 2023년 판매량과 2024년 판매량을 선택해보자.
2023년 판매량만 보면 EV6 17,227대 / 아이오닉 5대 16,335대 / #아이오닉 6대 9,284대가 판매되었습니다.
비교해 보면 전기차 중에서는 많이 팔리지 않은 것 같지만 같은 기간 르노 QM6 9,047대 / XM3 8,915대 /이다.
4,106개의 티볼리 유닛과 비교하면 이는 결코 낮은 숫자가 아닙니다.
2024년 올해 11월까지의 판매량을 살펴보면 #아이오닉 전기차 5모델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진행되었습니다.
이전 모델과 합치면 12,000대 이상이 판매되었으며, EV6 모델은 약 8,800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이에 비해 아이오닉 6 모델은 전년 대비 약 절반 수준의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2023년 수출 물량을 보면 아이오닉 6가 연간 2만1381대, 인기 모델인 아이오닉 5가 약 7만대 판매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고성능 N 모델은 전체 판매량의 약 10%를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아반떼 N과 비슷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2024년 수출량을 보면 아이오닉 6는 연간 21,381대가 판매되어 전년 대비 판매량이 감소하였고, 인기가 많은 아이오닉 5 모델은 약 7만대가 판매되어 전체적인 #전기차 모델 감소세를 보였다.
매상. 하지만 고성능 N 모델이 전체 판매량의 약 10%를 차지할 정도로 꽤 인기를 얻고 있다.
아반떼 N과 비슷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전체 전기차 판매 감소
우선 2023년과 2024년을 비교해 보면 전체적으로 전기차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새로운 전략으로 인해 테슬라 등 차량의 판매량이 늘어났지만, 내연기관을 탑재해 판매되는 차량에 대해 전기차 전반에 대한 회의론이 대두되면서 실망스럽다.
보여주고 있어요.
문제는 예상보다 대안이 많다는 점이다.
2022년 7월 아이오닉 6가 출시됐을 당시 현대 전기차의 인기는 꽤 높았다.
하지만 2022년 말부터 판매량이 점차 줄어들면서 전기차 화재로 인해 판매량도 감소했다.
2024년에는 자동차 시장 전체의 판매량 감소로 인해 2023년 대비 2024년 판매량이 11% 감소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2024년 판매 감소는 현대 전기차의 판매 감소로 해석된다.
2. 디자인
사실 전면 디자인에 비해 헤드라이트와 범퍼 디자인은 상당히 실망스럽습니다.
지금까지 선보인 현대 전기차만의 독특한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특이하고 다소 엉뚱해 보이는 헤드램프는 사람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준다.
하지만 후면 디자인만 보면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패스트백 같은 느낌과 작은 포르쉐를 갖고 있어 많은 분들이 좋아하실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후면과 유사한 전면 디자인을 적용하면 어떨까? 떠오르는 현대차 아이오닉 6 모델입니다.
3. 획일성이 없는 현대 전기자동차
일반적으로 운전석에서 차량 창문을 여는 윈도우 스위치는 도어에 부착된다.
독특한 것을 좋아하는 지프 랭글러 모델이나 프랑스 시트로엥 DS7 등 차량 도어와 드라이브를 분리하는 타입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차량이 도어에 장착된다.
끝났습니다.
아이오닉 전기차 모델 중 6개 모델이 중앙에서 제어되기 때문에 처음 차량을 시승할 때 상당히 불편한 느낌이 든다.
개인적으로 사이드미러 조절장치가 가장 아쉽습니다.
운전 중이나 후진 주차 시 사이드 미러를 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운전석 도어 상단에 위치하여 어깨를 기대고 팔을 뻗어 조절하면 되지만, 핸들 안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운전석 도어에 걸리면 제대로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차하려고 할 때 사이드미러를 봅니다.
여기에 최근 컬럼형 변속단에 전원버튼이 있는데 별도로 위치해 있다는 점이 최근 현대 전기차와는 다른 점이다.
4. 차량 크기
현대 전기차 중 유일하게 패스트백 중형 세단이 적용되는 세단 모델이다.
참고로 아이오닉 5 모델은 중형 SUV로 적용된다.
숫자만 보면 현대 전기차 중 가장 큰 크기를 가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아이오닉 5, 중형 세단 쏘나타와 비교하면 어떤가요?
우선 아이오닉 5보다 전장이 더 크다.
다만 SUV인 만큼 전장의 차이가 크다.
현대 아이오닉 5는 전폭도 더 커졌다.
다만 쏘나타에 비하면 쏘나타 디 엣지보다 전장은 작고, 전폭은 20mm 더 커졌다.
즉, 쏘나타와 다소 유사한 느낌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어 아이오닉 5와 비교했을 때 큰 장점은 없어 보인다.
보조금을 제외하면 현대 아이오닉 6 모델은 장거리 주행거리 기준 5060만원(E-Light 2WD) 모델부터 시작된다.
지금 보시는 프레스티지 AWD(블랙에디션) 모델의 가격은 약 6,225만원입니다.
현대 아이오닉 5 장거리 전기차를 기준으로 E-라이트 2WD 모델의 가격은 5,240만원부터, 프레스티지는 6,120만원 안팎이다.
따라서 가격 차이를 살펴보면 기본 모델이 6모델이 더 저렴하고, 상위 모델이 5모델보다 조금 더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차량을 전체적으로 고려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이오닉 5와 가격면에서는 비슷하지만, 체감적인 트렁크 공간과 체감 측면에서는 현대 아이오닉 전기차 모델 중 5가 더 큰 장점이 있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여기서 추가 경쟁 상대는 Tesla Model 3입니다.
테슬라 모델3, 폴스타2와 가격을 비교해 보면 현대 아이오닉6는 수입차인 테슬라 모델3, 폴스타2와 약 5060만원~6169만원의 가격으로 경쟁할 수 있다.
따라서 아무리 좋은 차량이라 하더라도 가격면에서 수입차와 경쟁을 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경쟁 모델에 비해 차량의 전체적인 크기는 확실히 더 크다.
Tesla Model 3의 전체 너비가 상당히 넓다는 점을 제외하면. 그렇기 때문에 현대자동차 전기차 모델 담당자 분들의 고민이 매우 크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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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장점도 있습니다.
1회 충전으로 주행거리와 연비가 좋다는 뜻이다.
현대 아이오닉 6는 디자인적으로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공기 저항 계수가 0.21cd라는 믿기 힘든 수준에 달하고, 연비도 꽤 좋은 편이다.
글로벌 공기저항계수 측정 테스트에서 현행 아이오닉 6 모델은 공기저항계수가 꽤 좋은 국내 판매 차량 중 1위, 6위(동급 모델 제외)를 기록했으며, 국내 판매 차량 중에는 테슬라 모델S, 메르세데스 등이 포함됐다.
-벤츠 EQS 다음으로 공기저항이 가장 적은 차량이다.
테슬라 모델 S도 그렇다고 하고, 메르세데스 EQS도 못생겼다는 조롱을 받기 때문에 공기저항계수를 예쁜 수준까지 낮추는 게 쉽지 않아 보인다.
앞으로 상황은 어떻게 변해야 할까요?
실제로 전기차 인기가 하락하면서 SUV가 아닌 세단 모델로 내년 2025년 페이스리프트가 예정돼 있다.
고성능 N 모델도 출시될 예정이다.
사실 변화를 요구하기보다는 현대차 전기차 연구진을 믿고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대략적으로 이야기해보자.
우선 현대 아이오닉 고성능 N 전기차의 두 번째 모델이 준비 중이다.
앞서 출시된 RN22e 모델과 거의 유사하며, 리어 윙 디자인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적으로는 RN22e 모델처럼 별도의 스포일러가 아닌 현행 블랙 스포일러를 주행 속도에 따라 가변형으로 변경해 신선함을 더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전체적인 디자인으로는 전면부 헤드램프 디자인에 큰 변화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이번 헤드램프의 디자인이 대폭 개선될 예정이다.
이전 쏘나타 페이스리프트처럼 전혀 다른 형태의 모델이 출시되면 좋겠지만, 구조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에 RM 22e 모델처럼 좀 더 슬림한 형태로만 바뀌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아이오닉 5N과 같은 모양은 아니고, 현재 살짝 D컷 스타일에 알칸타라와 N 스타일의 버튼과 엠블럼이 추가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이오닉 5N에 비해 전고가 훨씬 낮은 차량으로 무게중심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
그래서 현대 아이오닉 6N 모델은 더욱 스포티하고 공격적인 차량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헤드램프의 외관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내장 소재의 변화, 윈도우 스위치가 운전석으로 다시 이동될 가능성이 높으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계기판 시스템, 특히 디스플레이 외관 디자인의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판매 감소와 세단 모델의 인기 하락으로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되더라도 판매량이 크게 늘지는 않겠지만, 고성능 모델인 N 모델은 더욱 빠른 속도로 돌아올 것으로 봅니다.
이번에보다 놀라운 형태.
현대 아이오닉 5N 고성능 모델 국산 전기차 추천 모델 연비?? 2021 아이오닉 5 출시 후 놀라운 녀석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브랜드 출시 후 #전기차 시대 돌입…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