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적으로 적용되던 기업활성화법이 2023년 12월 상설법으로 전환되어 기업정비를 추진하는 기업에 다양한 특례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기업정비지원제도가 무엇이고, 실제로 지원을 받아 성공한 기업을 알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업정비지원제도
기업구조조정 지원제도는 기업구조조정이나 혁신활동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이러한 활동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지원활동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재정지원, 컨설팅, 기술지원 등 다양한 실질적 혜택이 제공됩니다.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실제로 이 법이 시행된 지 16년 만에 총 480개 기업이 사업 구조 조정 계획을 승인받고 지원을 받았고, 이를 통해 2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38조 원의 투자가 이뤄졌습니다.
지난 3년 동안 매년 평균 100개 이상의 회사가 승인을 받았으며 자동차 및 조선 산업에는 많은 중소 기업이 있습니다. 또한 지역별로 비교적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실제 성공 사례입니다.
신성이앤지: 재무구조 개선 신성이앤지는 클린룸과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시장점유율이 60%에 달하는 강소기업이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 소재 제품이 과열되고 있다. 특히 태양전지는 공급과잉 상태여서 신성이앤지에겐 사업구조 개선이 선택이 아닌 필수였다. 당시 사업구조 개선 지원제도를 신청했고, 그 결과 기존 태양전지 생산라인을 고효율 라인으로 전환하고, 신성솔라에너지, 신성FA, 신성이앤지 3개사를 합병해 재무구조를 대폭 개선했다. 당시 신성이앤지는 특별등록면허세감면(세금) 주식매수청구권채권자보호절차간소화 매수청구금납부 3개월 유예 등 신성이앤지의 경우 3개사 합병과 주식매수청구에 걸리는 시간적 부담이 있었으나, 3가지 정부 지원을 통해 극복했다. 그 결과, 부채비율을 낮추는 등 재무구조를 재구조화하고, 합병을 통해 각 사업부문 간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었다.DSC: 사업재구조화인 DSC동탄의 경우, 신규사업 진출 사례다.DSC의 경우 원래 자동차 시트 프레임을 전문으로 하던 회사였다.전통적인 연료를 기반으로 자동차 시트 프레임을 만들었기 때문에 주요 기술은 용접이었다.전기차나 자율주행차 등 미래기술로 사업을 확장하려 했지만, 기존 사업분야와 동일하고 기술공유가 사실상 전무해 신규사업 진출이 쉽지 않았다.당시 사업재구조화 지원을 통해 전기자동차 시트용 무선전력전송장치를 개발하는 회사로 거듭났다.당시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연구개발과제에 선정돼 사업재구조화에 13억 원을 투자했고, 이를 바탕으로 특허출원, 장비 등 핵심역량을 확보할 수 있었다. 자동차 시트 프레임(용접) 회사에서 전기자동차 부품 회사로 변신했습니다. 또한 한라캐스트, 효돌 등 다양한 회사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사업을 구조조정해 성공했습니다. 각 회사의 성공 사례는 아래 인스타툰에 잘 정리돼 있으니 지켜보는 것도 재밌을 듯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뜨야의 일상을 담은 인스타툰 “뜨야 x 기업구조조정 지원제도 #광고” 급변하는 내외부 환경으로 인해 국내 많은 기업들이 기업구조조정에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는 고마운 제도, 기업구조조정 지원제도! 기업구조조정 지원제도의 도움으로 많은 기업이 놀라운 진전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관심 있으신 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