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대신 물을 마셔주세요~ 유로 2020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코카콜라 패싱 이슈를 활용한 ‘이케아(IKEA)의 참신한 마케팅

 

그냥 물만 마셔요.리사이클 가능한 이케아와 함께 웬디스가 게임의 세계에서 팬덤을 만들어 내는 혁신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 |넷플릭스의 최대 라이벌은 HBO가 아니라 전 세계 2억 명이 즐기는 게임 포트 나이트다.

2019년 1월 글로벌 최대 OTT넷플릭스의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가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넷플릭스는 자신들이 최대 라이벌로 생각하는 경쟁자는 HBO가 아니라 ‘포트나이트’라며 스트리밍 기업이 아닌 게임회사를 brunch.co.kr 지난주 프로포르투갈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공동으로 만들었습니다.

지난 6월 15일 헝가리와의 유로 2020 조별리그 첫 경기를 앞두고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Cristiano Ronaldo)가 예상 밖의 돌발 행동을 했는데 유로 2020 공식 스폰서인 코카콜라의 홍보를 위해 책상 위에 올려놓은 코카콜라 2병을 치우고 물을 마시자고 외친 겁니다.

이케아 카탈로그 공간을 동물의 숲 게임으로 구현한다!
IKEA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수용한다… blog.naver.com 평소 탄산음료를 전혀 마시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호날두가 콜라를 치운 것도 철저한 자기관리를 위해 무의식적으로 나왔다는 얘기가 많았는데 문제는 호날두의 이런 돌발행동이 엄청난 파급력을 만들어 냈다는 것입니다.

코카콜라를 기자회견장 테이블에서 치워버린 호날두의 돌발행동 이후 코카콜라 주가는 55.22달러에서 55.22달러로 떨어졌고 시장가치는 약 4조5천억원(4조5천억원) 하락했기 때문.이케아(IKEA)는 최근 어느 때보다 지속가능한 삶과 생활에 주목하며 경제적이고 재활용 가능하며… blog.naver.com 호날두의 행동이 직접 코카콜라의 주가에 영향을 미친 것의 연관성은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후 프랑스의 축구선수 ‘폴 포그바’도 종교적인 이유로 인터뷰데스크에 놓여있던 공식 스폰서인 ‘하이네켄’의 맥주병을 따돌리는 비슷한 행보를 보이고 있지 않지만, 이후 프랑스의 축구선수 ‘폴 포그바'(202020)도 종교적인 이유로 인터뷰데스크에 놓여있는 공식 후원사인 ‘하이네켄’의 몸짓을 하며 인터뷰데스크에 관한 2020년 축구선수에게 돌려주는 것.코카콜라 병을 버린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유로 2020 인터뷰가 화제가 되자 이케아 캐나다는 실시간 트렌드로 떠오른 스포츠 이슈를 일찌감치 마케팅에 활용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케아의 저장용기 아이템 ‘KORKEN’ 시리즈 중 하나인 콜켄 병에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이름을 따서 ‘CRISTIANO’라는 제품명을 딴 것입니다.

코카콜라 병을 버린 화제로 재활용할 수 있는 이케아 병에 물을 넣어 마시라는 것입니다.

이케아 캐나다가 실제 공식 HP쇼핑몰에서도 콜켄빈의 이름을 ‘CRISTIANO’로 바꾸지는 않았습니다.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이런 위트 넘치는 포스트를 재빨리 제작해 입소문을 낸 겁니다.

KORKEN 콜켄병+마개, 유리, 0.5ℓ 밀폐마개를 사용하여 액체가 새지 않습니다.

www.ikea.com(이케아 물통이 재활용 가능하다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언급도 센스 있게 하면서요.트위터에서는 Drink water, sustain ably 라는 한줄 카피를 사용하면서.. Courage Is Beautiful (참된 용기야말로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코로나와 치열하게 싸우는 사람들을… blog.naver.com 당연히 유로 2020 빅이슈를 재빨리 마케팅에 활용한 이케아 캐나다의 상법(?)은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