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야’ 꼭 알아보고 사세요

우리나라는 산이 국토의 70%를 차지한다고 하여 ‘숲’이라 불리는 지역이 많은 것 같습니다.



나는 종종 친구들에게 저렴한 산림 지역에 대해 묻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친해도 이게 제일 답답한 경우다.



남들보다 싸서 좋다고 하는 사람들은 처음부터 나라를 다시 공부해야 하는 사람들이다.



꼭 숲을 잘 보시고 구매하세요.


숲을 포함한 땅을 살 때는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가격이 싸다고 해서 사면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특구를 사는 이유는 개발용, 투자용, 직접사용용 등 다양할 수 있는데, 단지 가격이 싸다고 해서 사면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특히 임야의 경우 농지나 다른 토지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경우가 많아 빈곤하게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얼마 전에 상담한 숲도 10년 전에 2만평 정도에 5000만원에 사들였고 현재 시세가 5000만원도 안 된다.



이 삼림을 구입한 구매자도 가격은 싸지만 손에 쥘 수 있는 게 없어 구입했고 매년 세금만 내는데 팔 수 있는 숲은 없다며 한숨을 쉬며 매각을 요구했다.


거리 이름


따라서 임야 매입 시 주의사항이 여러 가지 있는데 그 중 도로 문제가 가장 먼저 고려된다.



여느 나라와 마찬가지로 개발을 위해서는 도로가 연결되어야 합니다.



특히 산림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산지전용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 경우 허가기준 중 하나가 도로이다.




산지관리법에 따르면 산지보호지역의 경우 법정도로와 접하고 있어야 하며, 산지부분보호지역의 경우 현행도로에 인접하여도 허가가 가능하다.

독점 허가가 아닙니다.




또한 임야매입시 현장방문을 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위성사진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도로는 실제 도로가 아닌 벌목로인 경우가 많으며, 벌목로의 경우 합법적인 도로가 아니어서 현행 도로로 인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땅이 그렇듯 숲도 도로가 해결되지 않으면 맹지로 분류된다.

따라서 숲에 도로가 없으면 매우 제한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므로 도로를 확인해야 합니다.


숲의 종류


임지를 매입할 때 자연 보호 구역인지 준보호 구역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전지역과 준보전지역은 산악지형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할 수 있는 일은 하늘과 땅만큼이나 다르다.



자연보호지역은 활동제한이 많은 반면, 준보전지역은 거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준보전지역은 개발, 투자, 이용 목적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존 및 반보존 사이트를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토지 이용 계획 체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www.eum.go.kr

http://www.eum.go.kr

www.eum.go.kr


숲의 지번만 알고 계시다면 토지조인트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임야 매입 시 도로와 인접해 있는 준보전 산지를 매입한다면 투자성공의 절반 이상이라고 볼 수 있다.



도로가 준보존지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격으로 삼림을 사면 10년, 20년은 자식에게 물려줘야 할지도 모릅니다.



숲을 구입할 때는 구입하기 전에 도로와 숲의 종류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