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사 자격증 경험에 따른 선택

 covid-19로 인해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사람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 마음이 답답하고 막연한 감정으로 인해서 불안감을 느끼면서 정신적으로 힘든 사람들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라는 거죠. 저 역시 잘 다니던 회사가 유통문제로 흔들리기 시작했고 결국 폐업 결정으로 5년 동안 청춘을 바쳐 이룬 결과가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것을 보고 마음의 병이 들었습니다.

한 2개월 정도의 심리상담을 통해 이를 통해 떨쳐버릴 수 있었지만 누구에게나 저와 같은 상황과 마음의 병이 생길 수 있었다고 생각하여 저도 한번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따보고 결심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심리상담사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면 정말 많은 기관에서 실시를 해서 수강생을 모집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군요. 시험 자체가 국가 공인이 아닌 민간 공인 자격증에 속했기 때문에 저는 신뢰할 수 있고 체계적인 학습 루틴을 보유한 기관을 찾아야 했습니다.

저는그것을통해서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진행하는강의를수강신청하고실무경험이많고합격자를많이낸강사들과함께1차시부터25차시까지다양하게구성되어있는강의를하나씩살펴보기시작했습니다.

저는 가장 우선적으로 카운셀링의 기초와 정의를 배웠습니다.

상담이라는 단어는 한국에서 1957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당시 상담은 훈육과 대조적인 방법으로 이해되는 경향이 많았고, 훈육은 규율 및 처벌을 중심으로 하는 학생지도 방법으로 이해에 중점을 두는 심리와 차이가 있었습니다.

상담과정에서나타나는양상들은훈육과대비되어학생지도의방법으로등장한것이아닙니다.

상담이라는단어는현재우리의일상생활속에서자연스럽게쓰이는일상어중의하나로정착이된상태로대표적으로직업상담,교육상담,인성상담등이있었습니다.

전문적인서술어라기보다는일상용어로조언및개별적인대화에의미를가지고쓰이고있다라고지적해주셨습니다.

심리상담사 자격증의 마음 이치를어떻게정의하는가는어려운문제라고말씀드렸는데요. 이론에 따라 상담을 규정하는 개념도 다르고 심리치료 용어도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면서 상담 대상과 범위를 제한하지 않기 위해서였습니다.

기본적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들끼리의 개별적인 관계로 통한다고 이야기 했어요. 이런 세부적인 내용은 전혀 몰랐기에 실무경험이 많았던 강사의 노하우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문제와 연결이 되어 있는데, 그 문제는 크게 정신질환, 심리적 갈등, 태도상의 문제, 기술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는 문제, 단순정보를 필요로 하는 경우 등이 대표적인 예였습니다.

단순 정보와 기술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경우 심리라는 표현보다는 조언이라는 표현이 옳고 정신질환의 경우 정신치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심리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강사의강의를통해서구분점을분별력있게갖을수있었습니다.

강사는 심리상담에 있어서 중요한 세 가지를 제시하면 관계형성에 대한 명확성에 대해 알려줬어요. 상담관계는믿을수있는관계여야하고,도움을필요로하는사람에게도움을주는사람을믿을수없다면마음놓고이야기할수가없기때문입니다.

또수용관계임을이해해야하고심리적인뿌리를내릴수있는근거들을발견할수있도록도와줘야한다라는거죠. 상처를 가져온 내담자에게 오히려 잘못된 실수로 상처가 생기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경각심을 일깨웠습니다.

상담이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심리상담사가 어려움을 겪고 찾아오는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해결 및 행복한 생활을 돕는 과정이었습니다.

상담을정의하기어려운이유는사람마다성향과올바른관점이다르고정답이될수있는방법이누군가에게는오히려독이될수도있기때문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상담학의 발전은 현재까지 약 250개에 달하며 그만큼 많은 적용 방식과 상담의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힘든 일이 있거나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가족이나 친구를 찾습니다.

이를 통해 내 마음을 진정시키고 이해하고 위로해 주는 사람에게서 안정성을 느낍니다.

이런현상들은지금도끊임없이일어나고있으며정말이해하면마음이가볍게되는느낌이들어요. 그래서 상담은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사회의 변화에 따른 하나의 치료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저는 한 달 동안 강의를 지속적으로 시청하고 모의고사를 보면서 저의 실질적인 이해도를 주기적으로 확인했습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면 자격증을 교부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점수는 계속 확인해야 했어요. 실질적으로 공부를 함에 있어서 제 자신을 돌아보는 순간이 많이 있었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 있어서 상담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는 것을 깨달은 순간이었습니다.

시험 결과는 다행히 합격선을 넘었지만 저는 지금도 공부를 추가하고 있어요. 제가 치료를 받으면서 느꼈던 따뜻함 때문에 자격증 준비를 시작했지만 아직 완벽하다고는 생각하지 못했어요. 개념적 성립과 이론적 가치를 이해하고는 있지만 실수가 내담자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생각으로 더욱 완벽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심리상담사 자격에 관심 는 사회의 악영향에 의해서 증가했습니다.

저 역시 악재에 의한 영향으로 시작했습니다만, 자격증 보충 이외에도 얻은 것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시험을준비하고계신분들이계시다면한번도전해보시길권해드리고싶습니다.

- KLSP EDUCATION COURSE 한국교육진흥협회 교육과정을 안내해 드립니다.

안전교육지도사 1급등록번호 2015-006025 주무부처 국민안전처 학습기간 42일 방과후 지도과정 무료심리상담사 1급등록번호 2015-000207 주무부처 보건복지부 학습기간 42일 심리상담과정 무료노인복지상담사 1급등록번호 2015-004186 주무부처 보건복지부 학습기간 42일 전문상담과정 무료애견관리사 1급등록번호 2016-005882 주무부처 농림축산식품부 학습기간

본 포스팅은 소정의 수수료를 청구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