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 미투의 뿌리

광주일보 2018년년도 1009(격노)

우리의 사회적 #MeToo 운동 나도 학교~으로 이끌다. 신고가 끊이지 않는 학교에는 경찰과 함께 특별수사팀이 투입돼 결과가 심각하다.

. 나는 밤새 직장에서 격리되어야 했다.

, 담임 선생님이 갑자기 보이지 않자 교실 아이들은 두려움에 떨고 있다.

.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와 학생들이 피해를 입을까봐 학부모들은 우려하고 있다.

.

.학교 당국은 백 가지 규칙을 말합니다, 폭력적인 열거 방식이 가져올 학교 공동체의 파괴를 상상하기 두렵습니다.

. 자꾸만 뒤로 물러서. 교육공동체의 집단지성 입증,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과 더불어 학교의 스스로 청소할 수 있는 능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교육 및 보고 시스템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이미 내향적인 학교문화 혁신은 쉽지 않다. 문제가 무엇입니까? 스쿨 미투가 일어나는 이유, 그 뿌리는 어디에서 오는가?? 미래의 민주시민이 자라고 있는 학교에서 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자녀를 고등학교에 보내는 모든 부모가 알고 있는 불편한 진실이 있습니다.

.

어쨌든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아침부터 저녁까지 엉덩이가 아플 때까지 스스로를 고문하는 아이들이 안타깝다.

, 무엇을 해야할지? 그것이 인생이라는 것을. 학교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고, 또는 불의의 목격자, 성범죄를 접하고 불만과 고통을 표현하는 경우에도, 죽지 않는 한, 부모가 자녀에게 미래를 위해 인내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현명하지 않겠습니까?? 아이들의 불만을 어색하게 동정하고 비난하는 것은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 인생의 시험을 앞둔 아이들의 평온함을 흔드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일부 학부모와 학생들이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선전에 넘어가지 않는 태도가 얼마나 설득력 있고 현실적인지.? . 한국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대학 입시 전에 인권을 서약하고, 입시 제도를 위해서만 학교를 유지한다.

. 때때로 차별과 비인간화, 비교육적인 상황에서도 인내하는 것이 우리 학교의 미덕입니다.

.

그 무관심 뒤에 스쿨미투는 독버섯처럼 자라고 있다.

. 또한 학교와 같은 폐쇄적인 학교 문화 속에서 B. 일부 사립학교, 필연적으로 높음.. 우리는 포기하고 무관심했다, 그러니 대학만 가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큰 목표인 한국의 학교 구조에 스쿨미투가 기생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 교사의 교육권과 아동의 인권은 만성적인 냉담함으로 고통받고 있다.

, 학교는 스스로 청소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고 있습니다.

.

.

성감수성에 예민한 학생들, 부모 닥치면 목소리 분출. 시대가 바뀌었다. 불확실한 미래와 부조리한 현실 앞에서 자신의 미래를 저당잡히지 않겠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습니다.

. 우리 아이들이 옳다. 철이 없어도, 우리 아이들의 고통과 인식은 소중합니다.

.

더 이상 아이들을 탓하지 마세요., 우리는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 우리 아이들은 살 것이다 42차 산업혁명 시대는 지금과 다른 세상이다.

. 높은 민감도와 시민 의식,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 돈으로 살 수 없는 인류의 세상이 온다.

. 혼자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돕는 강한 공동체 의식, 그러므로 우리는 당면한 사회문제 앞에서 공동체의 집단지성을 발휘할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해야 합니다.

.

현재 한국에서 스쿨미투는 입시교육이라는 무한 경쟁의 괴물에 기생하고 있다.

. 우리가 시스템 안에 있는 한 우리는 모두 피해자입니다.

. 그러므로 우리는 모두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 광주교육청은 언제부터 학교에 인권나무를 심고 키웠는가? 9세월이 흘렀다. 심장이 건강하고 다치지 않아야만 잘 배울 수 있다는 믿음일 뿐입니다.

.

.

이재남 광주광역시 교육정책청 기획관

http://www.kwangju.co.kr/article.php?aid=1539010800643122131&search=%C0%CC%C0%E7%B3%B2

(이재남 광주시교육청 정책기획관) 학교미투의 뿌리

우리 사회의 #MeToo 운동은 School MeToo로 이어집니다.

신고가 접수된 학교에는 반드시 경찰과 함께 특별수사팀이 투입돼 결과가 심각하다.

밤새 직장에서 격리되어야 했고,

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