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양성 피부질환의 원인과 치료법은?

뚜렷한 이유 없이 피부가 계속 가렵다면 피부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란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것을 의미하며 심한 경우 전신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참을 수 있는 가려움증 자극에서 시작해 얼얼한 정도까지 진행된다고 하는데, 이는 사람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보통 한밤중에 악화되고 잠을 못 자면 만성 피로와 같은 이차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병의 원인은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외부적 요인과 더불어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계절의 변화와 기온차, 과도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심리적 불안 등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참을 수 없는 가려움증이며, 심할수록 화끈거림과 따끔거림을 동반한다.

이 시술로 인해 피부가 긁힐 경우 흉터뿐 아니라 영구적인 흉터, 홍반, 각종 궤양 등의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가려운 피부는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충동을 유발하는 불쾌한 감각으로 매우 주관적이며 신체 부위나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같은 자극이라도 다른 시간에 다른 느낌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거의 모든 증상이 동반되는데 그 원인에 따라 부분적 또는 전신적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이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경과 시간에 따라 대부분의 급성 증상은 1~2일 정도 지나면 소실되며, 벌레에 물리거나 특정 화학물질에 접촉한 후에 형성된다.

디플레이션에 의한 허리의 일시적인 원인이라고 합니다.

만성은 전자의 형태가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6주 이상 지속되는 상태로 상처, 피부 홍반, 발적, 궤양 등의 형태적 변화와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증의 기전에 따라 염증성/비염증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질환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나 염증 반응과 관련된 사이토카인이 유도되면서 더욱 민감해진다고 합니다.

가려움증은 어떤 이유에서인지 피부가 건조해 뇌세포로 이어지는 감각신경을 활성화해 긁는다.

하지만 대부분은 의료기관에 가면 긁지 말라고 권하는데, 밤이 되면 더 심해지고, 무의식적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치료 과정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의 피부는 온갖 자극에 반응하지만 이때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우리의 식습관입니다.

그럼 피부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려움증이 심한 환자는 열량이 높은 음식과 뜨거운 음식을 포함한 고칼로리 음식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바로 먹을 수 있는 식사와 패스트푸드를 피하고 현미, 브로콜리, 감자, 버섯, 당근과 같은 건강식으로 쌀을 대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미는 중금속 해독작용이 있어 항암작용이 뛰어나 가려움증이 심할 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버섯은 또한 피부 재생에 도움이 되므로 건선, 아토피, 지루와 같은 상태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야채의 고기라고 할 수 있으며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높여준다.

브로콜리는 장벽강화의 대표적인 식품으로 퇴화된 표피를 튼튼하게 하여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저항력증가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은 다양한 치료과정을 통해 개선되는데 이때는 약과 식이요법부터 시작해야 한다.

피부는 기온이 올라갈수록 점점 가렵게 되는데 몸에 맞는 음식을 먹으면 피부의 노폐물 배출과 해독에 도움이 되며 꾸준한 운동과 땀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특히 방부제나 방부제 첨가물이 들어간 식품은 피하고 위에서 언급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보충하는 것이 좋다.

피부 가려움증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거주하는 방의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처럼 건조한 날씨에는 피부 수분 손실이 커지기 때문에 줄이도록 노력하고, 온도는 24도 정도, 습도는 45~55% 사이를 유지한다.

또한 너무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해도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하루에 한 번 20분씩 체온에 가까운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샤워 후 보습에 신경을 쓰시고, 로션이나 크림 등의 보습제를 사용하여 흡수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가려운 피부의 원인과 치료,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기적으로 저희가 제공하는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지만, 일상생활에서 계속해서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진을 받으시면서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하시기 바랍니다.